루어School

루어의 종류

리더낚시 0 367 2017.03.20 07:46

5d9e5bd7408fdb2f16583a25a344e1a0_1489963554_4659.jpg
 

하드베이트 왼쪽부터 탑워터(top water) 미노우/새드(minnow/shad) 크랭크베이트(crank bait) 바이브레이션(vibration) 이미테이션(imitation) 스푼(spoon) 스피너(spinner) 스피너베이트(spinnerbait) 버즈베이트(buzz bait) 메탈지그(meter jig) 라버지그(rubber jig) 지그헤드(jig head) 에기(egi·오징어용) 플로그(flog·가물치용)

소프트베이트 왼쪽부터 지렁이형 스트레이트 테일(straight tail) 둥근 꼬리형 컬리테일(curly tail) 넓적 꼬리형 패들테일(paddle tail) 벌레형 그럽(grub) 물고기형 새드(shad) 가재형 크로우(craw) 관형 튜브(tube)

혼합 베이트 왼쪽부터 플러그+소프트베이트 지그+소프트베이트

대상어 따라 물색·수온 따라 꼬드겨올 녀석도 따로 단다

루어의 종류

루어 낚시를 배우는데 있어 초보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바로 루어의 선택과 상황별 사용법이다.

지면의 특성상 모든 종류의 루어를 소개할 수 없어 재질상 분류방법인 하드베이트(hard bait)와 소프트베이트(soft bait)로 나눠 간략히 소개하도록 한다. 여기서 다루지 못한 부분은 향후 소개할 다양한 실전낚시법을 통해 자세히 전하기로 하겠다.

하드 베이트

하드베이트의 종류는 매우 많으며 상당히 다양하다. 형태도 상이하고 액션도 다르며 공략해야할 수심층도 차이가 난다.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루어의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해 개별 루어의 기본 특성과 움직임을 잘 파악해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각 루어에 적합한 낚시장비와의 균형도 고려하여야 한다.

소프트베이트

소프트베이트는 연질플라스틱으로 만든 루어다. 원래는 지렁이, 거머리 등을 형상화한 것이 주를 이루었으나 유충, 게, 가재 작은 물고기, 도마뱀, 개구리 등 형태가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기능상으로는 물에 뜨는 형과 가라앉는 형이 있고 크기와 색상 형태 맛, 향 등이 다른 웜들도 있다. 이 웜을 바늘, 봉돌 등을 조합하는 기본 채비법을 배우면 쉽게 할 수 있으며 된다.

계절, 물의 색상, 대상어의 활성도 등에 따라서 크기와 형태 색상을 바꿔가며 적합한 루어를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소프트베이트는 수많은 형상과 재질 색상 그리고 특유의 움직임이 있는데 무엇보다 움직임 즉 액션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루어

폽퍼

폽(pop)은 옥수수를 튀길 때 나는 팝팝하는 소리를 말한다.

낚시줄을 묶는 입 부분이 움푹 패여 있고, 뒷바늘에 털이 달려있는 플러그다. 물의 저항을 받으면 ‘팝팝’하는 독특한 소리와 함께 큰 물거품을 낸다 해 붙여진 이름이다.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곤충이나 파충류, 혹은 자신의 영역을 침범한 침입자나 약한 먹이고기를 공격했을 때 공포에 질려 수면으로 튀어오르는 듯한 모습을 연상시켜 고기를 유혹하는, 물위에서 운용하는 루어다.

미노우플러그

미노우란 피라미와 같은 작은 어류형태를 말한다.

물고기와 유사한 몸체에 잠수판 역할을 하는 작은 립(lip)이 붙어 있으며 립의 크기나 모양에 따라 물밑으로 파고드는 수심이 결정되며 기능에 따라 물에 잠겼다가 떠오르는 플로팅(floating)타입, 물과 비중이 같아 정지 동작이 탁월한 서스펜드(suspend)타입, 끌어당기지 않고 가만 놔두면 깊이 가라앉는싱킹(sinking) 타입이 있다. 립을 가지지 않은 바이브레이션과, 뚱뚱한 형태의 크랭크 베이트도 미노우플러그류이다.

스피너베이트

스피너베이트는 V자형 강철 구조물에 물의 저항을 받아 회전하는 블레이드(blade)가 위쪽에 달려있고 아래쪽에는 고무스커드(rubber scirt)가 달려있다. 블레이드의 조합에 따라 텐덤, 싱글, 더블로 나눌 수 있다.

실제 생물과는 다른 형태이며 루어의 모든 요소를 겸비한 올라운드 루어로 블레이드는 회전하면서 반사광을 내고 진동을 전한다. 수심 상·중·하층을 마음대로 공략할 수 있고 장애물 회피능력도 뛰어난 미끼이다.

스푼

루어낚시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스푼으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친근하과 신뢰가 가는 루어이다. 외형상으로 숟가락과 같이 움푹하다고 해 스푼이라고 통칭된다. 지깅스푼(jigging spoon)은 기존의 스푼을 두껍고 무겁게 만든 것으로 깊은 수심에 대응된다.

플로그

수초지역에서 걸림이 생기지 않게 바늘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만들어진 개구리모양의 루어이다.

두 바늘 또는 외 바늘이 있고 내장된 납의 무게를 달리하거나 꼬리부분에 블레이드, 다리, 깃털 등을 바꾸어 다는 등의 튜닝이 요구되며 물색이나 날씨에 따라 다양한 컬러로 교체한다.

에기

오징어용 루어를 에기라고 한다. 오징어 먹이인 새우형태에 천을 감싸 오징어가 잘 달라붙도록 만들어 낸 미끼로 우산형의 바늘이 꼬리부분에 달려있다. 다양한 칼라와 소재, 형태가 있다.

Author

Lv.99 리더낚시  리더낚시
2,147,483,647 (100%)

리더낚시 군산점 웹마스터입니다.

Comments


카테고리
이미지맵 일본기상(강수량) 일본기상(파고) 윈드그루(어청도) 윈드그루(말도) 물때정보 동네예보
이미지맵1 FSTV 라팔라코리아 리더낚시유튜브 리더낚시네이버밴드 리더낚시카카오스토리 리더낚시페이스북



통계
  • 현재 접속자 8 명
  • 오늘 방문자 396 명
  • 어제 방문자 859 명
  • 전체 방문자 187,473 명
  • 전체 회원수 1,758 명
인터넷바다낚시
디지털바다낚시
어부지리
피쉬앤피플
부낚
바다낚시포인트지도
리더낚시공동구매
군산낚시어선협회
군산한빛싱싱회마당
홈페이지제작문의
도로시아뜰리에